-
목차
728x90반응형인구와 투자의 미래 확장판 도서의 소개로 한국의 출산율은 이미 세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노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돼 향후 50년도 못 가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절반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와 투자의 미래 확장판 도서의 소개
현실로 닥친 인구절벽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투자자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조선일보·에프앤가이드 선정)로 명성을 쌓은 홍춘욱 박사(현 프리즘투자자문 대표)가 이 책에서 급격한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자산시장 대변동에 대비하는 투자 지침을 제시한다.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 경제에 큰 충격을 주고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이 암울해진다는 우려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홍 박사는 향후 10년간은 경기 전망이 밝다고 본다. AI 시대가 열리면서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고 기업의 비용이 절감되며 노동시장이 유연해지면서 자본 투자도 확대될 것으로 봐서다.
이 책은 투자자들에게 실질금리 하락에 대비하고, 한국 자산과 미국 달러 자산에 분산 투자하며, 부동산은 클러스터 지역에 집중하는 한편 해외 부동산 상장 리츠(REITs)에 투자하는 등 다변화해 인구 변화로 인한 ‘자산시장 대변동’을 기회로 만들라고 주문한다.금, 하이일드 채권 등 대체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방안을 비롯해 추천 ETF와 미국 리츠 ETF 리스트까지 친절하게 제시한다.
글로벌 투자의 시대인 만큼 중국과 일본의 변화도 놓쳐서는 안 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급격한 고령화를 겪는 두 나라가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며 중국은 피하되 일본 시장을 노리라고 책은 권한다. 홍 박사는 “변화의 시기에는 멀리 보는 자가 이긴다”며 “장기 전망을 놓치지 말라”고 강조했다.저자소개 홍춘욱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한 뒤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명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3년 한국금융연구원을 시작으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투자운용팀장, KB국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쳤다. 현재 연기금의 자산 배분 전략을 복제해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프리즘투자자문의 대표로 일하고 있다.
2016년 조선일보와 에프앤가이드가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로 선정했으며, 수년간 부동산과 금융, 국제 경제 전망을 아우르는 전문가로서 각종 미디어의 1순위 인터뷰이로 손꼽혀왔다.지은 책으로는 《인구와 투자의 미래 확장판》 《환율의 미래》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외 20여 권이 있고, 《순환 장세의 주도주를 잡아라》 등 여러 권의 책을 번역했다.
2010년부터 네이버 블로그 ‘시장을 보는 눈’을 운영하면서 지식을 공유하고, 2018년부터는 유튜브 채널 ‘홍춘욱의 경제 강의 노트’를 통해 어려운 경제와 금융시장 지식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작 : <인구와 투자의 미래 확장판>,<머니 트렌드 2024>,<대한민국 돈의 역사>
발췌문
한국의 출산율은 이미 세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노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돼 향후 50년도 못 가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절반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노동 공급의 큰 축을 맡아왔고 가장 부유한 세대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겹치면서 “이러다간 나라 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2023년 4분기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사상 최저인 0.6명대를 기록했다. 연간으로 따져도 겨우 0.7명대다. 현재 인구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합계출산율은 2.1명인데 이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반면 고령 인구의 비중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니,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이보다 더 심각한 나라가 있을까?
그렇다면 저출산 고령화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실제 눈앞에 맞닥뜨린 인구절벽 시대, 글로벌 경제는 어떻게 변할 것이며 한국 경제는 또 어떨까? 이 시대 가장 신뢰할 만한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이 질문에 자세하고도 친절하게 대답한다.
한국 베이비붐 세대인 58년 개띠의 은퇴를 시작으로 경제 규모가 축소되고, 이는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위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깊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주택 가격의 상승과 하락 원인은 경제 규모에 있지 않다. 오히려 대출 금리와 주택 공급의 영향이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또한 한국의 노인 빈곤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58년 이후 출생자들의 상황은 이전 세대 고령자들과는 사뭇 다르다. 이들은 높은 교육 수준과 경제 성장기의 혜택으로 인해 가장 부유한 세대에 속한다. 주택 보유 비율이 높고 저축 수준도 크다. 그러므로 미국과 마찬가지로 한국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는 실질금리 하락으로 연결될 것이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은 혁신적인 나라, 미래 전망이 밝은 나라가 좋은 성과를 낸다. 그런 점에서 한국 주식시장은 장기 전망이 밝다. 생산성 향상 속도와 교육 수준이 모두 높고, 베이비붐 세대의 주식 투자 비중이 낮아서 수급 안정성 문제도 적기 때문이다.부동산시장은 2020년의 집값 상승과 2022년의 금리 인상 여파로 단기 전망은 밝지 않지만 공급 부족 측면에서 볼 때 장기 전망은 밝다. 그러나 일본의 사례에서 보듯 부동산시장의 양극화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학문과 일자리가 모이는 클러스터의 힘이 강한 지역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니 이 또한 주목하고 있어야 한다.
반응형'stock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호가창의 神신 100법칙 도서의 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0) 2024.03.30 엘리어트 파동이론 도서의 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1) 2024.03.29 눈덩이 투자법 도서의 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2) 2024.03.27 세력주 매매 공식 도서의 소개, 저자소개, 리뷰 (0) 2024.03.26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도서의 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0)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