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베일리

book 소개

  • 2024. 5. 1.

    by. 도니써

    목차

      728x90
      반응형

      와이코프-패턴-도서의-소개
      와이코프-패턴-도서의-소개

       

       

      와이코프 패턴 도서의 소개로 저자인 데이비드 와이스는 와이코프의 강좌와 투자서뿐만 아니라 그의 이론으로 강의하는 유명 강사 밥 에번스의 비유도 가져와 이 책에 녹여낸다. 즉 와이코프와 와이코프 패턴을 심도 있게 분석한 사람의 개념을 가져와 현대적 토대에 결합시키는 역할을 데이비드 와이스가 자처한 것이다.

       

        와이코프 패턴 도서의 소개

      이 책은 바 차트와 파동 차트를 통해 매매 기회를 찾는 방법을 여러 사례와 더불어 알려 준다. 그 과정은 거래량과 상방 및 하방 진전 비교, 긴 바와 짧은 바를 통한 변동성 또는 부재 살피기, 바 차트의 종가 고찰, 상방 돌출 또는 하방 돌출의 단축 살피기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 책의 추천사를 써준 알렉산더 엘더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책은 서둘러 읽으면 안 된다.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이 책에 담긴 수많은 메시지가 머릿속에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 이 책은 대충 훑어보아서는 안 된다. 이 책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수록 더 큰 혜택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와이코프의 테이프 분석 도구를 응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이는 오늘날의 주식시장 및 선물시장이 지닌 변동성에 매우 적합하다. 와이코프와 가격/거래량 행태에 대한 모든 것을 실은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자소개 데이비드 와이스 

      41년의 경험을 가진 시장 분석가다. 와이스는 1980년대 중반에 콘티코모디티스(ContiCommodities)에서 기술적 분석 담당 이사를 지냈다. 그의 작업은 대부분 선물 시장과 연계되어 있다. 그러나 그는 고정수익상품 그룹에서도 오랫동안 일하면서 타이밍 조언을 통해 현물 채권 트레이더들을 도왔다.

       

      그는 북미, 유럽, 극동 지역에서 기술적 트레이딩에 대한 세미나와 워크숍을 진행했다. 그는 와이코프 투자법에 대해 널리 인정받는 권위자다.

       

      그는 로버트 프렉터(Robert Prechter)가 펴내는 <엘리어트 웨이브 코모디티 레터(Elliott Wave Commodity Letter)>의 편집자, 가격/거래량 분석에 중점을 두는 월간 시장 소식지인 <테크니컬 포시즈(Technical Forces)>의 편집자 겸 발행인이었다.

       

      또한 그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수많은 글과 함께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른 매매: 실용적 지침서(Trading with the Elliott Wave Principle: A Practical Guide)》를 썼다. 또한 《와이코프 주식 차트 제작법(Charting the Stock Market, The Wyckoff Method)》을 공동 집필했다.

       

      와이스는 현재 기관 고객, 주식 트레이더, 선물 트레이더들에게 조언을 제공한다. 그는 활발한 트레이더이며, 와이스 파동으로 알려진 고유한 매매 수단을 개발했다.

       발췌문

      “호수에서 낚시를 할 때는 그냥 가운데로 노를 저어 가 낚싯줄을 던지지 않아요. 고기들이 사는 가장자리나 물에 잠긴 나무 근처로 가죠. 마찬가지로 어떤 종목에 진입할 때는 매수세와 매도세가 모두 기운이 빠져서 작은 압력으로도 추세가 반전되는 밀집 구간의 경계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나는 우리의 트레이더 캠프(Traders’ Camp)에서 데이비드가 남부 억양으로 이런 말을 하는 것을 자주 들었다. 이제 기쁘게도 그의 말을 책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트레이더 캠프에서 일주일 동안 데이비드와 같이 주식투자를 공부할 수 없는 사람도 이제 그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와이코프는 자서전에서 밝힌 대로 트레이더의 감, 즉 직감을 개발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싶어 했다. 구체성은 직감보다 잘 팔린다. 보다 가시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해당 모형이 바 차트 분석 기술보다 행태 패턴 파악에 너무 많이 의존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패턴은 기하학적 형태 같은 일정한 틀로 굳어지기 쉽다. 아무 생각 없이 빠르게 돈을 벌려는 사람들은 가격 동향을 그 틀에 끼워 맞춘다. 이런 양상은 창의적 사고가 아닌 경직된 사고로 이어진다. 또한 와이코프 분석법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차트의 세계가 흑백이 아니라 회색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좌절한다. 이미 정해진 추상적 형태에 고착되지 말고 열린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이 책 전반에 걸쳐 가격이 다양한 유형의 선 및 채널과 상호 작용하는 사례를 더 많이 살필 것이다. 그전에 설명해야 할 상호 작용이 하나 더 있다. 와이코프 강좌를 내게 소개한 사람은 언제나 꼭짓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꼭짓점을 소위 ‘지속 패턴’으로 보지 않았다. 

       

      사실 그는 아예 패턴 인식을 신경 쓰지 않았다. 대신 그는 특히 두 개의 수렴하는 추세선에서 또는 그 근처에서 가격이 조밀해지는 구간을 찾았다. 꼭짓점은 그 자체로 예측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다. 그저 가격 등락의 진폭이 줄어서 공급과 수요의 힘이 평형을 이루는 지점에 이르렀음을 나타낼 뿐이다. 

       

      이 평형 상태는 영원히 지속할 수 없으며, 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미래의 방향을 가리키는 가격/거래량 단서를 찾아야 한다. 흔히 특이 거래량 급증이나 반전 행동이 한쪽으로 저울을 기울이기 전까지는 증거들이 상충한다. 와이코프는 시장이 정체 상태에서 벗어나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행태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정체된 시장이 랠리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호재에 반응하지 않을 때는 기술적으로 상승세가 약한 상태다. … 반면 가격이 점차 경화되거나, 매도세의 급습이 상당수 종목을 몰아내는 데 실패하거나, 악재에도 주가가 하락하지 않으면 조만간 시장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반응형